문수성지 오대산 월정사
-
청신남, 청신녀 여러분!
월정사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1400여년 전 자장율사께서 오만불보살님이 상주하는 이 곳 오대산에 부처님 정골 사리를 봉안하고 산문을 여신 이후 많은 고승대덕이 머물며 수행 정진하셨던 오대산은 우리 민족의 불교성지 입니다.
근세에는 수행오칙修行五則으로 수행가풍을 세우신 한암당 중원스님, 역경불사와 도제양성에 힘쓰셨던 택성당 탄허스님, 6.25로 폐허가 되었던 가람 복원에 앞장서신 대원력의 만화당 희찬스님의 올곧은 수행가풍과 수호가람의 정신이 오롯이 깃들어 있습니다.
월정사 주지 퇴우 정념 退宇 正念
불교의 청정한 수행 정신과 한국의 전통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여러분들의, 월정사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불교는 이 땅에서 1700년을 우리 민족과 함께한 우리의 전통문화를 대표하는 민족종교입니다. 이 중 오대산 월정사는, 1400년 전 자장율사에 의해서 문수보살의 성지로 개창돼서 오늘에까지 굳건한 명맥이 이어져 온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사찰입니다.
오대산과 월정사는 일연의 『삼국유사』에 가장 많은 기록이 남아있을 정도로, 불교시대를 대표하는 중요한 사찰입니다. 또 『삼국유사』에서 유일하게 명당이라 칭하며, '불교가 길이 번성할 터전'이라고 한 것 역시 월정사입니다. 이 외에도 오대산의 중대에는 부처님의 사리를 모신 적멸보궁이 위치해 있습니다. 이곳은 조선시대 어사로 유명한 박문수가 와서 보고는 감탄한 곳입니다.
또 오대산 안에는 조선 초 창병에 의해서 고통받던 세조가, 문수보살의 감응에 의해서 치료된 상원사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북대의 미륵암은 고려 말 나옹스님이 주석하시며 참선하신 나옹대가 존재하며, 영감암 앞에는 조선중기 이곳에 주석한 사명당에 의해서 조선왕실의 외사고가 위치한 사고史庫유적이 있습니다.
사고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조성왕조실록』과 『조선왕실의궤』를 모신 유서 깊은 곳입니다.
오대산의 자연환경으로는 『조성왕조실록』「세종실록지리지」에 의해서 한강의 시원지로 공인된, 월정사 앞 금강연金剛淵과 서대의 수정암이 있습니다. 금강연은 용이 산다는 전설이 서린 곳으로, 물길을 따라서 위로 조금만 올라가면 반야연般若淵을 만날 수 있고, 아래쪽으로는 사미대沙彌臺가 위치해서 절경을 뽐내고 있습니다.
또 원시림을 방불케 하는 오대산의 전나무 숲은, 하늘을 찌를 듯한 기상의 침엽수림으로 이루어져 있어 찾는 이로 하여금 절로 청신한 기운을 느끼게 합니다. 그리고 전나무가 발산하는 풍부한 피톤치드는 아토피 등 도시생활에 지친 현대인들의 정신과 육체건강 및 힐링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문수성지 오대산 월정사에서, 문수의 지혜와 함께 대자연을 벗하며 지친 일상을 잠시 잊으시기 바랍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니코마스 윤리학』에서, 인간 삶의 진정한 목적이 행복임을 분명히 하였으며, 부처님께서는 바라나시에서 행한 「전도선언傳道宣言」에서 '모든 존재의 행복과 안락을 위하여'라는 불교 가르침의 목적을 만천하에 드러내셨습니다.
이곳 오대산 월정사는 모든 분들이 찾아서 행복을 얻어갈 수 있는 열린 도량입니다. 그러므로 몸과 마음이 지친 모든 분들이 찾아와서 자신을 추스르고, 내적인 영혼의 평안을 얻어 가시길 바랍니다.
육조 혜능스님은 법보단경에서 "하나의 등불이 능히 천년의 어둠을 없앨 수 있는 것과 같이, 하나의 지혜가 능히 만년의 어리석음을 없앨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여러분 모두가 문수성지 오대산에서 문수보살의 참 지혜를 얻어, 삶과 번뇌의 어두움을 단박에 떨쳐 버리시기를 바랍니다.
월정사 홈페이지를 방문하시 모든 분들에게, 부처님의 자비와 행복이 항상 함께 하시기를 기원 드리며...
월정사 주지 퇴우 정념 退宇 正念 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