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대산클라우드

바른 생각으로 살라 > 회주스님 법문


월정사Odae mountain Woljeongsa

마음의 달이 아름다운 절
회주스님

회주스님 법문

바른 생각으로 살라


페이지 정보

작성자 현해스님 작성일03-06-12 00:00 조회15,613회 댓글0건

본문

벌써 계미년의 벽두를 지나 입춘을 지났습니다. 어른들 말씀에, “가을에 많은 수확을 하려거든 봄에 씨앗을 뿌리고 여름에 부지런히 가꾸어라. 선(善)을 심으면 복을 얻고, 악(惡)을 심으면 재앙을 얻는다. 씨앗을 심지 않고 가꾸지 않으면 수확을 하지 못하나니, 그 마음을 올바르게 가지고 행동을 바르게 하면 복은 스스로 돌아올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농사를 지으려고 하면 이른 봄부터 부지런히 일해야 합니다. 여름에 부지런히 열과 성을 다해 가꾸어야 가을에 수확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비록 세상이 바뀌어서 농사를 짓지 않고도 살 수 있다고 하지만 분명한 것은 장사를 하든, 서비스업을 하든 무엇을 하든지 부지런히 일을 해야 살 수 있습니다. 그래야 늙어 고생하지 않습니다. 일할 때 힘들더라도 봄에 씨 뿌리고 여름에 농사일을 가꾸는 것과 젊을 때 열심히 일하는 것은 같은 이치로 가을에 풍요로운 수확을 거두고 늙어 좀더 편히 살기 위한 것입니다. 젊을 때 일하기 힘들다 하여 매일 노는 데 정신이 팔리는 사람은 늙어서 기다리는 것은 고생뿐입니다.
요즘 젊은이들은 ‘3D’라고 해서 ‘힘든 일, 어려운 일, 더러운 일’을 안 한대요. 해서 건축 공사장에는 기술자든 노역자든 나이든 5·60대가 대부분이라 합니다. 이렇게 한 세대가 흐르고 나면 우리 나라에 건축 기술자가 없어져서 집을 지을 수 없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30년 전만 해도 우리 나라 젊은이들이 그렇게도 덥다던 중동지방에 가서 밤낮없이 땀흘려 일을 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우리 나라 경제를 이만큼이라도 발전시켰습니다. 그런데 젊은이들이 악조건의 외국은커녕 우리 나라에서조차도 힘들다고 일 안 해버리면 앞으로 우리 나라 장래는 어떻게 되겠습니까.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절에 와서 부처님 앞에 기도를 하고 불공을 올리고 수행하는 것도 내가 복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종종 이야기하는 것이지만 우리 불자들이 절에 와서 불전 놓고 불공을 하는 것이 만약 스님을 위한 것이라면 한 사람도 안 올 것입니다. 또 절을 위해서 하라면 역시 몇 사람 안 올 것입니다. 모두 각자가 ‘내 자식 잘되기 위해서’, ‘내 남편 잘되기 위해서’, ‘내가 복을 받기 위해서’ 오시는 것입니다. 바꿔 말하면 우리가 불공하는 것은 바로 내 자신이 잘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부지런히 복을 지으려 하는 것입니다.
우리 절에서 얼마 전에 입적하신 회주셨던 인허 스님께서는 평소 돈 10원을 쓰지 않았습니다. 일상에서 절약을 생활화하셨던 스님의 얘기를 하자면 우선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세시풍속에 대한 얘기부터 해야 됩니다.
말하자면, 우리가 정월에 세배하면 으레 세뱃돈을 받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옛날에 총각들은 머리를 땋고 있다가 나이가 어느 정도 들어 20세 전후가 되면 틀어 올리고 상투를 꽂고 갓을 쓰게 됩니다. 어른이라는 징표가 되는 것이지요. 갓을 쓰기 전, 어른이 되기까지는 어른께 세배하면 세뱃돈을 줍니다. 그러나 어른이 되면 윗어른들께 ‘세찬’이라 해서 봉투에 돈을 얼마 넣어서 드리고 세배를 올렸습니다. 즉 어른이 되면 세찬을 준비해서 올리고, 반대로 어릴 때는 세뱃돈을 받은 거예요. 이것이 우리의 미풍양속입니다.
이러한 바에 따라 정초가 되면 회주 스님께 작지만 세찬을 올리고 또 생신 때면 생신축하금을 조금 올립니다. 그런데 이 어른께서는 그 돈을 한 푼도 안 쓰고 계시다가 제 생일이 되면 봉투만 바꾸어서 봉투에다 “주지 스님 건강하세요. 생신 축하드립니다.”라고 써서 도로 주시거든요. 봉투를 딱 열어보면 제가 드린 돈이에요. 정월과 생신 때 드린 돈을 한 푼도 안 쓰고 그 돈을 다시 주시는 겁니다. 인허 스님께서는 이렇게 절약하신 분입니다. 옷이 떨어져도 기워입으시지 버리는 것을 못 봤습니다. 종이 한 장 버리지 않으신 그야말로 씀씀이의 절약이 철저하신 분입니다. 참으로 큰 어른이셨습니다.
열반에 드시기 얼마 전에 인허 스님은 위암 3기의 판정을 받았지만 이미 세수가 많고 수술의 성공확률도 낮은 것으로 진단되어 문중회의 끝에 차라리 지금처럼 그대로 모시는 것이 좋겠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참으로 고통스러운 것이 이 병 아닙니까. 그럼에도 스님께서는 아픈 표시도 안 해서 아픈지 안 아픈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도 그 고통이 얼마나 큰지를 짐작한 바 느낌이 좋지 않아서 열반하시기 얼마 전에 안 간다고 하시는 것을 억지로 병원에 모시고 갔습니다. 의외로 입적하시기 전날 저녁 9시까지 침대 위에 앉아서 이야기 다 하시고 멀쩡하신 겁니다. 그런데 병원에서 전화가 와서 상태가 매우 좋지 않으니 모시고 가야 한다는 거예요. 따라서 스님을 모시고 스님이 계시던 산굴방사에 다시 모셨습니다. 그리고 그 곳에서 저는 깜짝 놀랐습니다.
짐은 다 정리돼서 모든 것이 깔끔하게 정돈되어 있었고 책상 위에는 명심해야 할 일을 써 놓으셨는가 하면 심지어 당신이 열반하신 후 쓰여질 명정까지도 종이에 다 기록해 놓으셨던 것입니다. 이미 당신은 돌아가실 날을 예정하신 거예요. 모든 것을 예견하신 것이지요.
이 말씀을 드린 까닭은 바로 일상을 정려히 하고 바르게 하라는 말씀을 드리기 위함이요, 도(道) 또한 별도로 멀리에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평소 내 생활 속에서 내 마음가짐과 생각이 바를 때 도에 이를 수 있으며 바르게 도에 이르는 길을 배워가는 것입니다.
부유하고 귀한 것과 명예, 이런 것은 절대로 영원한 것이 아닙니다. 돈이라는 것은 있다가도 없고, 없다가도 있습니다. 아무리 높은 집도 있다가도 없고, 없다가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내가 지은 행위의 결과 즉 내가 지은 복이든 악업이든 그 결과는 반드시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법화경》에 말씀하시기를, “본래 우리의 모든 현상 그대로 부처님 세계”라 했습니다. 또한 부처님은 “내가 바른 행동을 할 때, 부지런히 수행을 할 때 그 결과는 틀림없이 부처가 된다[諸法從本來 常自寂滅相 佛子行道已 來世得作佛]”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일년을 편안히 무사무탈하게 살아가기 위해 정월기도를 합니다. 예부터 하루일은 아침에 생각하고 일년의 일은 정월에 계획한다고 했습니다. 이 밝은 봄에 기도를 올리면서 우리의 마음가짐을 다시 한 번 가다듬고 일년 동안 더욱 정진하며 복연을 짓겠다는 자세로 신행해가야 할 줄로 압니다.

邪來煩惱至하고 正來煩惱除하나니
邪正俱不用하면 淸淨至無餘하리라
삿된 생각 즉 욕심이 생기면 번뇌가 일어나고
바른 것을 행하면 번뇌가 없어지니
삿됨과 바른 것 두 가지를 다 쓰지 아니하면
청정한 무여 열반을 이루게 되니라

근심, 걱정, 번뇌는 모두 삿된 욕심에서 생깁니다. 바른 생각을 일으키면 번뇌는 결국 없어집니다. 삿된 욕심도 바르다는 생각도 모두가 없어지면은 그때는 바로 참된 행복 고통이 없는 열반의 세계를 이루게 되는 것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318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오대산로 374-8    전화 : 033)339-6800     팩스 : 033)332-6915
COPYRIGHT ⓒ 2016 오대산월정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