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수성지 오대산 월정사
信心으로서 慾樂을 버리고
일찍 發心한 젊은 出家者들은
영원한 것과 영원하지 않은 것을 똑똑히 분간하면서
걸어가야 할 길만을 孤高하게 찾아서 가라.
- 우바리 존자 -
- 월정사 출가학교는 조계종 스님이 되기 위해 출가했을 때 겪는 ‘행자과정’을 체험하는 곳입니다.
남성은 의무적으로 삭발을 해야 하고, 여성은 희망자에 한해 삭발을 합니다. 따라서 출가에 대한 막연한 환상이나, 휴양의 개념으로 오시는 분들은 오실 곳이 못됩니다. 월정사 출가학교는 경전을 배우는 불교대학이나 참선공부를 하는 시민선방이 아닙니다.
조계종스님이 알아야 할 가장 기초적인 교리와 행해만 공부할 뿐, 예불, 발우공양, 운력 등 일상생활 자체의 수행을 몸으로 직접 체험하는 프로그램이 대부분입니다. 혹시 경전이나 참선공부를 더 심도 있게 하려고 오실 분들은 입교를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월정사 출가학교는 일반사찰에서 하는 수련회나 템플스테이와는 격이 다른 곳입니다.
가끔 수련회나 템플스테이쯤으로 잘못 생각하고 오신 분들은 도반들의 수행에 큰 방해가 될 뿐 아니라, 결국은 생각했던 것과 다르다면서 중간에 퇴방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자갈길의 적멸보궁 삼보 일배, 삼천 배, 산행 등 수행과정 중 힘든 프로그램이 많이 있으니 심신의 건강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입교를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월정사 출가학교 청규에는 수행기간중의 외출, 서신교환, 전화사용 등 일체 외부와 연락을 금하며, 가족들이 면회를 와도 만날 수 없습니다. 또한 청규를 어겨 대중을 문란케 하는 자는 그에 따른 참회의규에 따라 엄중한 경책이 가해지며, 그래도 시정이 되지 않으면 학교 결정에 따라 퇴방조치 하는 것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등록금(참가수행경비)은 입학 후 퇴방하시는 어떠한 경우에도 환불해 드리지 않습니다.
- 참가자 중에서 지병을 숨기고 지원하신 분들은, 합격자로 선발되어 입학을 하시더라도 출가학교 측의 결정으로 퇴방 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